본문 바로가기

문예창작과 | 명지전문대학



글자크기 글자크게 보기 원래대로 글자작게 보기

명지전문대학

교과목개요

Home > 전공심화과정 > 교과과정 > 교과목개요

문학심리학 (Literature & Psychology)

심리학의 제반 이론을 배우고 문학과 심리학을 연관시켜 인간심리의 다양한 양상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계의문학 (The Literature of World)

세계 각국의 시·소설·희곡 등을 읽고 분석함으로써 문학을 이해하는 능력을 심화시키고 세계 문화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창작세미나 (Seminar of poetry writing)

강좌의 목적은 시작품 창작 능력을 고양하며, 창작의 배경에 대한 지식을 훈련함으로써 창작 역량을 함양하는 데 있다.

예술철학 (The Philosophy of art)

철학과 예술의 상관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인문학적 소양을 넓힘은 물론, 문·사·철을 겸비한 이성적 앎의 증식을 지향한다. 궁극적으로 이런 안목을 바탕으로 창작 역량을 키우고, 창작 욕구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소설교육론 (Theory of Education Novel)

소설언어와 소설의 본질을 이해하며 소설 속 다양한 세계를 느낄 수 있도록 소설을 교육하는 방법론을 탐구한다.

시교육론캡스톤디자인 (Study of Teaching Poetry capstone design)

시적 상상력을 증진시키고 시적 심미안을 개발하기 위해 시를 읽고 교육시키는 방법론을 탐구한다.

희곡창작세미나 (Seminar of playwright creating)

희곡창작세미나는 본 과정의 희곡창작과정과 연계하여 실제 희곡을 창작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단막극, 장막극, 뮤지컬 대본에 이르기까지 희곡의 다양한 형식의 습득과 적용을 통해 희곡을 창작할 수 있도록 한다.

독서치료 (Reading Therapy)

책 읽기를 통해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현대사회와 인간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한국신화와콘텐츠 (Korean Myth and Contents)

우리 인류에게 오래 전승된 신화를 통해, 원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에 대해 탐구하고 창작 능력 향상을 위한 실습을 적절히 병행한다.

문학콘텐츠구성 (How to create contents)

문학작품을 기본자료로 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하고 콘텐츠 제작 방식을 익힌다.

소설창작세미나 (Seminar of novel writing)

완성도 높은 소설 창작을 목표로 한다. 국내외 작가의 다양한 작품들을 읽고 토의함으로써 소설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 소설창작의 기술과 주제 구현방식을 체득하며, 학생 각자의 창작품을 합평함으로써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좋은 작품을 창작할 수 있도록 한다.

장르문학 (Genre Literatur)

디지털 콘텐츠, 웹소설의 성향과 장르의 차이를 이해하고 갈래에 따른 예시 작품 분석과 감상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의 기초를 배운다.

문학과공간 (The space in Literature)

현장 작가들의 작품에서 그려지는 공간적 특성, 특히 서사의 뼈대를 이루는 공간적 양식에 대해 함께 연구한다.

세계의신화 (The myth of World)

신화는 문학적 상상력의 원천이기 때문에 신화의 독해와 읽기를 통해 상상력의 확대와 문학화가 가능하다. 그리스 로마 신화와 같은 서구의 신화뿐만 아니라 중국과 같은 동양의 신화까지 개관하여 실제 작품 창작에 활용하도록 한다.

스토리텔링과문화창업 (Storytelling-Establishment of Culture Business)

스토리텔링과 창업을 통해 우리만의 독자적 문화의 장점을 수준 높게 보여주는 문화상품을 개발할 수 방법을 학습한다. 

드라마창작캡스톤디자인 (Drama Writing Capstone Design)

영상매체의 발달로 수요가 증대하고 있는 드라마 영역의 창작능력을 고양시키기 위해 드라마 이해와 분석 창작 방법을 익힌다.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 총5점 중 5점
  • 총5점 중 4점
  • 총5점 중 3점
  • 총5점 중 2점
  • 총5점 중 1점
의견등록 의견등록

100 자 이내로 적어 주세요.

담당부서 연락처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