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예창작과 | 명지전문대학



글자크기 글자크게 보기 원래대로 글자작게 보기

명지전문대학

교과목개요

Home > 교과과정 > 교과목개요

문예창작 (Creative Writing)

문장 쓰기의 기초가 되는 한글 맞춤법 및 표준어 규정과 잘못쓰기 쉬운 용례 구분, 띄어쓰기의 기본 이론과 문장 부호 사용 방법 등을 학습하고, 문법에 맞는 문장을 창의적으로 쓸 줄 아는 능력을 키우게 한다.

소설창작론 (Theory of Writing Fiction)

소설 창작의 연습에 앞서 소설에 관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이론적 지식을 다루는 과목으로, 소설의 본질적인 특성과 그에 따르는 여러 요소들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일에 주안점을 둔다.

시론 (Theory of Poetry)

시가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약속이나 본질을 이해하고 체험하도록 하며, 나아가서 시를 창작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본 요소 및 기법을 이론 중심으로 다양하게 습득하는 동시에 창작 기초를 익힌다.

희곡론 (Theory of Drama)

희곡의 구성요소를 습득하고, 우리의 전통극 및 현대 희곡과 서양희곡 작품들을 보다 폭넓게 접하며 무대예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희곡에 알맞은 문장쓰기를 터득한다.

소설의이해및분석(Analysis and comprehension in fiction writing)

소설을 구성하는 이미지와 텍스트 속 의미에 대한 분석을 이론을 통한 학습과 실습으로 소설을 창작하는 행위 뿐 아니라 텍스트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까지 함양한다.

문학비평론 (Studies in Literary Criticism)

문학의 여러 가지 비평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문학 비평에 대한 전문적이고도 깊이 있는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문학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갖게 하며, 작품 분석 및 평가의 안목을 기른다.

소설창작입문 (Introduction to Fiction Writing)

소설 창작의 발전 단계로서 이론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주제를 가진 소설을 창작한다.

희곡창작입문 (Studies in Writing Drama)

희곡 창작을 실제 연습해 봄으로써 작품의 구성, 묘사, 인물 등의 구체적 창작 능력을 향상시킨다.

시창작입문 (Introduction to Poetry Writing)

시론에서 습득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시 창작활동에 접근토록 한다. 시창작 기법에 대하여 이론과 실기를 겸하며, 매 시간 연습 과제에 따라 창작 경험을 폭넓게 갖도록 한다.

스토리콘텐츠창작(How to create Story contents)

스토리가 있는 영상콘텐츠를 위한 대본작업의 이해를 높이피칭, 기획안을 작성하며 구체적인 창작 능력을 배양한다.

독서교육방법실습 (Teaching Method of Reading)

체계적인 독서교육을 통하여 독해력 향상은 물론 글쓰기 능력을 개발하고, 읽기 교육에 관한 창의적인 학습법을 배운다.

소설창작일반(Practice in fiction writing)

이론 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소설을 완성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창작 실습을 진행 한다.

시창작일반(Practice in poetry writing)

시창작방법론의 다양한 예시와 좋은 시 감상과 비평적 감상을 통해 좋은 시를 쓸 수 있는 감각을 기른다.

편집실무캡스톤디자인 (Text Editing Practice Capstone Design)

도서 출판 및 인쇄의 제반 실무능력을 키워주고, 원고의 퇴고와 교정에 관한 실무능력을 교육한다.

비평연습 (Practice in writing literary critic)

비평입문을 통해서 익힌 문학비평 이론을 실제 문학 작품에 적용시켜 가면서 비평의 여러 가지 방법을 익히고, 문학 작품을 모델로 실제 비평문을 창작함으로써 문예비평가의 역량을 기른다.

시나리오창작 (Practice in screenwriting)

영상시대의 수요에 맞추어 영상언어의 특성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시나리오 창작 기법을 익힌다.

소설창작심화 (Advanced fiction writing)

소설의 인물과 갈등 구조, 시점, 주제 구현 등 다양한 창작이론을 습득하게 하고, 각종 소설 쓰기의 이론에 따라 실제 소설 창작 능력을 배양시킨다.

글쓰기교육캡스톤디자인 (Practice of Writing education Capstone Design)

모든 문학 장르의 기초 이론을 습득하여 실제 읽기와 쓰기를 지도할 수 있는 교육자적 역량을 기른다.

현대희곡창작 (Practice in Modern playwriting)

극작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희곡창작에 대한 지식과 자신감을 갖게 하고, 실제 단막극을 완성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극작법을 익히게 하고 극창작의 기량을 키운다.

현대시특강 (Modern Poetry Seminar)

시와 인생, 시와 철학 및 제반 예술과 시의 상호 관련을 살피며, 현대시의 전략들을 이해함으로써 시의 본질을 파악하고, 창작의 역량을 고양한다.

시창작심화 (Advanced poetry writing)

시론에서 습득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시 창작활동에 접근토록 한다. 시창작 기법에 대하여 이론과 실기를 겸하며, 매 시간 연습 과제에 따라 창작 경험을 폭넓게 갖도록 한다.

의사소통과글쓰기(Communication and Writing)

사고의 체계가 글쓰기로 전환되는 훈련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유연하게 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문예창작을위한창의적발상(The creative idea for writing)

문예창작에 필요한 창의적 발상 훈련을 통해 현실과 타자에 대한 공감능력 및 가치설정능력을 고취시킴으로써, 바람직한 사회형성에 기여한다.

유연한사고를위한독서(Reading for Flexible thinking)

무한히 열려 있는 텍스트로 문학작품을 대하고 유연하고 폭넓은 사고를 자신의 창작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 총5점 중 5점
  • 총5점 중 4점
  • 총5점 중 3점
  • 총5점 중 2점
  • 총5점 중 1점
의견등록 의견등록

100 자 이내로 적어 주세요.

담당부서 연락처

Quick Menu